안녕하세요. 오늘은 열대어가 자주 걸리는 질병 중 하나인 '팝아이(Popeye Disease)'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팝아이는 담수와 해수어 대부분의 모든 어종에서 발견되는 증상 중 하나이며 그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팝아이에 걸리게 되면 안구 부분이 붓고 돌출되며 심하면 괴사까지 하게 되며 폐사율이 굉장히 높고 치료가 매우 힘든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이미 팝아이가 눈에 보일 정도면 질병이 꽤 진행되어있는 상태일 확률이 굉장히 높아서 치료를 해도 회복 가능성이 굉장히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애완 물고기들의 아픈 걸 보고만 있을 순 없기 때문에 팝아이 증상이 있다면 아래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팝아이의 원인?
팝아이는 배마름병과 같이 질병이 아닌 하나의 증상입니다. 즉, 팝아이라는 질병에 걸리는 것이 아니고 어떠한 질병에 걸려서 팝아이 증상이 발현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질병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팝아이가 오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바이러스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 세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 진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 기생충 감영에 의한 팝아이 4가지가 있는데 우리는 어항이라는 제한적인 공간에서 키우는 환경적 특성상 확률이 높은 세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와 진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 두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와 기생충은 수조 내에서 발현될 확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입니다.
1) 세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
팝아이 증상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세균성 질병에 의한 것으로 사실 집에서 키우는 물고기에게 나타나는 대부분의 팝아이는 세균성 질병으로 인한 팝아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물고기의 안구가 돌출되는 이유는 물고기의 내외부에 세균성 염증 반응으로 인해 물고기 체내의 면역체계가 발동하고 그 과정에서 안구의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며 혈액이 외부로 흘러나와 안구가 돌출될 수 있고 평소 삼투압(농도에 따른 물의 이동)을 조절하는 기전에 문제가 생기면서 외부의 수분이 안구쪽으로 들어와 안구돌출이 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면역체계의 이상반응에 따른 증상이며 이렇게 팝아이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이미 염증반응이 심하게 나타난 후유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병이 그렇듯 수질이 좋지 않아 생기는 질병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진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
진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도 위와 마찬가지로 수질오염에 따른 곰팡이균에 의한 증상입니다. 안구가 붓고 돌출되는 이유도 비슷하지만 조금 더 알아보기가 쉽습니다. 진균성 질병에 의해서 안구가 돌출되면 돌출된 부위에 하얀색 솜털과 같은 이물질이 생기게 되며 이는 대부분의 진균성 질병에서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따라서 팝아이 부위가 단순 백탁으로 인해 하얗게 된 것인지, 하얀 솜털과 같은 진균덩어리가 묻어있는 것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2. 팝아이 치료방법
먼저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팝아이의 근원 질병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세균성 질병에 의한 것인지, 진균성 질병에 의한 것인지, 혹은 낮은 확률도 바이러스성, 기생충 감염에 의한 것인지 파악한 후 다르게 치료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1) 세균성 질병 치료방법
세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의 치료방법은 사실상 세균성 질병을 치료하는 것과 동일하게 보시면 됩니다. 팝아이는 질병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질병을 치료하면 증상도 자연스레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팝아이가 나타난 것은 병이 괘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소금욕이나 종합 개선제 정도로는 힘들고 항생제를 통한 약욕을 필요로 합니다. OTC가 함유된 항생제를 통해 궤양 및 염증 반응을 줄여주고 체내의 면역체계를 정상적으로 돌려놓음으로써 팝아이 증상도 서서히 좋아질 것입니다. OTC가 함유된 항생제로는 네오 테라-골드 와 옥시마이신이 있으며 동물 전문약국 및 수산질병관리원에서 처방받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에 제가 따로 정리한 세균성 질병인 칼럼 나리스의 치료방법과 동일하게 보시면 될 듯합니다.
https://younggod.tistory.com/15
2) 진균성 질병 치료방법
진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도 결국 진균성 질병을 치료하면 증상이 없어지기 때문에 진균성 질병을 타깃으로 약욕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즉 곰팡이균에 효과가 있는 '메틸렌블루' 나 '포르말린'으로 약욕을 실시해주어야 하는데 메틸렌블루는 아래에 백점병 치료방법에 나와있는 방법과 동일하게 치료하시면 되기 때문에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younggod.tistory.com/10
'포르말린'은 37% 포름알데히드 수용액을 지칭하는 것이며 보통 미생물을 죽이거나 조직이 썩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되는 소독제의 일종입니다. 이는 각종 기생충과 곰팡이균에 효과가 있으며 약욕 방법은 물 1갤런(3.78L) 당 일반적인 포르말린 20방울 비율로 섞어 30분간 약욕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포르말린은 굉장히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30분을 넘겨선 안되고 기포기를 꼭 틀어주어 호흡곤란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구피가 자주 걸리는 '팝아이'라는 증상 및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완치율이 매우 높진 않지만 그래도 아파하는 물고기를 보고 있는 것보단 빠르게 증상을 파악하고 대처하여 물고기에게 최선의 치료를 해주면 회복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매번 말씀드렸듯이 대부분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은 수질오염이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평소 수질 관리하는 습관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생활 탐구 > 물고기 질병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대어 기생충 닻벌레 퇴치방법! (1) | 2021.10.09 |
---|---|
오디늄(벨벳병)의 원인과 치료방법! (0) | 2021.10.06 |
구피의 고질병 '배마름병'의 원인과 치료방법! (0) | 2021.09.30 |
구피 꼬리녹음병 원인과 치료방법! (0) | 2021.09.29 |
구피가 자주걸리는 질병 컬럼나리스! (4) | 2021.09.22 |